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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사 속 선각자 윤형중…불의에 맞선 그의 신앙 되새겨야”
‘가톨릭계의 지성’ 윤형중 신부 재조명 나선 함세웅 신부…10월28일 추모 서예전도 열어
기사입력: 2020/10/27 [08:29]  최종편집: ⓒ 매일종교신문
문윤홍 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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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계의 지성윤형중 신부 재조명 나선 함세웅 신부28일 추모 서예전도 열어

 

 

한국 민주화운동의 산증인 함세웅 신부(78)가 해방 전후(前後) 한국 언론·출판계 선구자인 윤형중(마태오) 신부(1903~1979)의 삶과 사상·활동상을 재조명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근·현대사와 가톨릭교회사를 보다 온전히 복원하는 일로 가톨릭계 안팎에서 주목받고 있다.

 

윤형중 신부는 1930년 사제서품을 받은 이후 일제강점기와 해방, 한국전쟁, 독재정권 아래에서의 민주화운동 등 격동의 근·현대사를 천주교 사제로서, 한 지식인으로서 치열하게 살아낸 선각자로 회자된다. ‘가톨릭계의 지성이자 대표적 논객으로 불린 그는 가톨릭교회와 더불어 정치·사회·문화적으로도 큰 족적을 남겼다.  

 

윤형중 신부, 1930년 사제서품 후 일제 아래서도 한글보급독재엔 항거·민주화운동

 

윤 신부는 일제강점기 당시 종교·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한글보급운동·한국문학 발전에 이바지한 가톨릭 청년창간(1933)을 주도했고, 한국 최고의 정기간행물로 지금도 발간 중인 경향잡지를 이끌었다. 1946년 경향신문 창간 주역으로 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승만 자유당 정부 시절 글을 통해 정부의 실정(失政)과 부조리를 비판한 그는 1970년대엔 유신독재에 항거하며 결성된 민주회복국민회의’(1974) 상임대표위원을 맡는 등 민주화운동에도 나섰다. 신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 가톨릭 대변자이자 호교론자로 잡지 사상계를 통해 함석헌 등 당대 지성들과 치열한 논쟁도 펼쳤다. 새남터·절두산성지 기초작업, 순교자 유물확보 등 순교자 현양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 최근 함세웅 신부 등을 중심으로 삶과 사상, 활동상의 재조명 작업이 추진되고 있는 윤형중 신부. /한국순교복자수녀회 제공    

 

 

경향신문 창간 주역 윤형중 신부사장대리에 이어 3대 사장 역임

1946년 창간 주역주필 정지용·편집국장 염상섭 당대 문인들 이끌어

 

한국 근현대사에서 선각자 면모를 드러낸 윤형중 신부는 1946106일 창간호를 낸 경향신문창간의 주역이기도 하다. 해방 직후 가톨릭계에서는 일제가 강제 폐간시킨 가톨릭 매체 경향잡지등의 복간을 검토하면서 종합일간지 창간을 논의했다. 정론지 창간이라는 대의에 당시 양기섭·이완성 신부와 윤 신부 등이 적극 나섰다. 결정권자인 경성교구장(현 서울대교구장) 노기남 주교는 신중했다. 이에 양 신부는 수단(사제복)을 벗어버리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고, 윤 신부는 노 주교를 끈질기게 설득했다. 마침내 경향신문은 노기남 주교가 초대 회장을, 양 신부가 사장을, 윤 신부가 부사장을 맡으며 출범했다. 초대 주필은 시인 정지용, 편집국장은 소설가 염상섭으로 당대 문인들이 대거 참여했는데 이는 당시 언론·출판의 선구자인 윤 신부와의 인연이 작용했다.

 

해방 후 정치사회적 혼돈 속에 경향신문은 불편부당한 정론지를 표방했다. 창간 당시 3만부이던 발행부수는 1년 뒤엔 6만부를 넘어섰다. 윤 신부는 창간 이듬해 신문 운영을 둘러싼 노 주교와의 갈등으로 양 신부가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사장대리를 맡았다. 윤 신부는 이승만 자유당 정부를 비판하는 논설을 둘러싸고 노 주교와 마찰을 빚었고 결국 이듬해에 물러났다.

 

이승만 정부는 결국 경향신문을 탄압했다. 인기 칼럼으로 지금도 게재되고 있는 여적내용을 문제 삼아 편집국장 등의 연행을 거쳐 1959430일 결국 폐간시켰다. 해방 이후 최대 언론 탄압 사건이다. 이듬해 4·19혁명으로 이승만 대통령의 사퇴 성명이 나오면서 법원의 복간 결정이 내려졌다.

 

윤 신부와 경향신문의 인연은 그가 3대 사장으로 취임(19613)하며 다시 이어졌다. 하지만 군사독재 정권의 탄압, 가톨릭계의 재정난 등으로 19621월 윤 신부는 사임하고, 가톨릭과 경향신문은 이듬해 5월 완전 분리된다. 최근 발간된 윤 신부 추모문집 암흑 속의 횃불에서 김석종 경향신문 사장은 기고문을 통해 윤 신부가 씨를 뿌린 경향신문은 국내 첫 사원주주회사이자 독립언론으로서 불편부당 정론지의 길을 가고 있다고 밝혔다.  

 

함세웅 신부 윤형중 신부 신앙··가치관에 담긴 뜻이 시대 언론·종교 성찰 필요

 

최근 윤형중 신부의 재조명 작업에 가톨릭교계와 사회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에 대해 함세웅 신부는 최근 그분의 유품과 각계 분들의 기리는 글, 저의 서예작품을 엮은 문집 암흑 속의 횃불-참스승 윤형중 신부 추모집을 펴냈다. 코로나19로 유동적이긴 한데 1028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서예전도 연다. 추모집에는 윤공희 대주교, 한국순교복자수녀회 총원장 양기희 수녀, 정의구현사제단 대표 김영식 신부를 비롯해 서울대 양승규 명예교수 등의 글이 실렸다고 말했다.

 

윤공희 대주교는 추모집에서 윤 신부를 한국천주교회의 대표적 사제로서 출판과 언론, 지성인 강좌와 신앙교육, 순교자 현양에 몸 바친 선구자라며 인권과 평등·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세상 한복판 현장에 뛰어든, 한국천주교회와 우리 사회의 빛과 소금이라고 밝혔다.

 

윤 신부 재조명 작업이 갖는 의미는 뭘까. 함 신부는 윤 신부는 사제이자 지성인으로 가톨릭과 사회적 언론·출판 활동, 선구적인 순교자 현양, 불의에 맞선 민주화운동 등 교회사적·민족사적으로 큰 활동을 펼쳤다. 이런 활동을 가능케 한 그의 신앙과 철학, 가치관을 되새기고 우리 스스로를 성찰하는 것이다. 그는 인간관계의 기초인 신의(信義), 목숨을 내놓으면서까지 지켜내는 신의를 순교자들에게서 찾았다. 사실 신앙선조들이 박해받은 것은 만민평등사상, 즉 하느님 아래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믿음, 신의, 가치관 때문이다. 순교자들이 지켰던 이 평등의 마음, 불변의 가치 수호를 위한 정신을 강조한 것이다. 이 가치는 사회적 불의에 맞서고, 독재정권 아래에서 교회가 세상으로 나올 수 있었던 힘이다. 정의구현사제단의 원조 격이다라고 말했다.

 

 

 

▲ 윤형중 신부 재조명 작업을 추진 중인 함세웅 신부    

 

함 신부는 특별히 기억에 남은 윤 신부와의 인연에 대해서도 민주회복국민회의 결성 당시 각계 분들을 모셨는데, 1956~1957사상계를 통한 뜨거운 지면논쟁으로 유명한 윤 신부와 함석헌 두 분도 처음 만났다. 두 노인의 만남은 옛 친구, 소년들의 상봉과 같았다. 힘을 모아 독재에 맞서 싸우겠다는 다짐을 하며 소년같이 순수한 웃음을 나누던 모습이 생생하다. 두 어른의 일치와 연대에서 진실과 용기, 참인간성의 회복이라는 아름다움을 확인했다고 했다.

 

이 시대 언론의 역할에 대해 함 신부는 언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성전이란 강론을 한 적이 있다. 성경이 하느님 말씀으로 창조의 힘이 있다면 언론은 인간의 언어로 창조의 힘을 드러내야 한다. 요즘 안타깝고 비애감마저 느낄 때가 많다. 공명정대나 진실이 아니라 사람들을 아프게 하고 속이는 일을 하는 경우까지 본다. ‘기레기란 말까지 나온다. 언론이 출발점, 뿌리를 찾았으면 한다. 기자들 스스로 왜, 어떤 기자가 되려 했는지 순수한 초심을 되새겼으면 한다고 일갈했다.

 

세계적 탈종교화 속에 한국 종교도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함세웅 신부는 이렇게 일침을 가했다. “카를 마르크스가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라고 했는데, 아편은 독이기도, 또 약이기도 하다. 종교의 근본도 언론의 소명과 다르지 않다. 종교는 사랑과 평화·용서를 통한 통합기능, 개혁과 고발·회개로 불의를 내리치는 채찍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그저 자본주의의 부스러기를 받아먹는 데 급급하다. 돔 헬더 카마라 브라질 대주교는 가난한 사람에게 자선을 베풀면 성자라고 하는데, 가난을 낳는 구조를 바꾸고자 하면 공산주의자로 손가락질한다는 뜻의 말을 했다. 지도자들부터 가식을 벗고 낮은 데로 내려가야 한다.”

 

▲ 함세웅 신부가 윤형중 신부 추모 서예전에 내놓을 작품 ‘世(세)-골고타 사형터 세 개의 십자가’(71×34㎝). 발문은 함 신부의 서예 스승인 이동천 박사가 썼다. /함세웅 신부 제공  

 

함세웅 신부는 윤형중 신부 추모 서예전을 준비하고 있다. 함 신부는 열심히 써오고 있다. 50여점을 내건다. 성경과 명구, 부모님 말씀, 제가 하고 싶은 말 등 내용은 다양하다. 윤 신부님은 무슨 일을 할 때마다 전교(선교)에 도움되느냐고 했다. 전시회를 망설이다가 그분의 신앙과 삶·가치관을 더 널리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하느님께 바치는 일이기도 하다며 전시회를 열게 된 동기를 밝혔다  

 

함 신부는 원로 사제로서 기도하는 삶을 살면서 민족문제연구소·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이사장·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정의구현사제단) 고문 등으로 정중동활동을 하고 있다.

수암(守岩) 문 윤 홍<大記者/칼럼니스트>moon475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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